Finance/금융 관련 용어 정리

[금융용어] Revaluation

eeh_gnas 2020. 11. 13. 12:08

재평가란 무엇인가

재평가란 선택된 기준선에 비례하여 국가의 공식 환율에 대해 계산된 상향 조정을 말한다. 기준에는 임금률, 금 가격 또는 외화가 포함될 수 있다.

재평가란 한 나라의 공식환율을 하향 조정하는 평가절하와 반대되는 것이다.


재평가란 임금률, 금 가격, 외화 등 선택된 기준선에 비례하여 국가의 공식 환율에 대해 계산된 상향 조정을 말한다.

고정환율제에서는 중앙은행 등 한 나라의 정부만이 통화의 공시가격을 바꿀 수 있다.

변동환율제도에서 통화재평가는 다양한 국가 간 금리변동이나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사건 등 다양한 사건에 의해 촉발될 수 있다.




재평가 이해

고정환율제에서는 중앙은행과 같은 국가 정부의 결정만이 통화의 공식 가치를 바꿀 수 있다. 개발도상국들은 투기를 제한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고정금리 제도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 변동금리는 고정금리와 정반대다.

변동금리 환경에서 재평가는 정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외환시장의 관측 가능한 변동과 관련 환율에서 볼 수 있다. 미국은 리처드 닉슨 대통령이 미국을 금본위제에서 빼고 변동금리제를 도입한 1973년까지 고정환율을 유지했다.

중국은 경제가 발전했지만 통화는 1994년부터 고정되어 왔다. 중국 정부가 2004년 자국 통화인 위안화를 재평가하기 전엔 미국 달러에 고정됐다. 재평가 후, 그것은 세계 통화의 바구니에 고정되었다. 재평가는 조사 중인 통화와 특정 통화로 외국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평가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재평가는 두 나라 사이의 환율과 각각의 통화를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외국 보유 자산의 장부금액은 환율 변동의 영향을 반영하여 조정되어야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외국 정부가 자국 통화의 10단위를 미국 통화 1달러로 설정했다고 가정합시다.

재평가하기 위해, 정부는 이 비율을 달러당 5개로 바꿀 수도 있다. 이는 자국 통화가 기존보다 2배 이상 비싸지는 결과를 낳는다.

전술한 통화 재평가가 일어났다면, 외국 경제에서 미국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은 재평가될 필요가 있다.

만약 외화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종전에는 구환율을 기준으로 10만 달러로 평가되었다면, 재평가에서는 20만 달러로 가치가 변경되어야 한다.

이러한 변동은 관련된 통화의 재평가 조정을 통해 외화자산의 새로운 가치를 자국 통화에 반영한다.